만성비염증상과 치료방법, 가습기 추천

만성비염(어린이 비염)증상과 알레르기성, 만성비염 치료방법, 가습기 추천 등 저희아들 비염에 효과있었던 방법 소개하겠습니다.

만성비염증상-치료방법

 

1. 비염이란 무엇인가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으로 코안쪽 염증이 있는 증상입니다. 기후나 환경적인 문제 등으로 알레르기 비염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2. 비염 종류

알레르기성 비염과, 비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구분할수 있으며, 어린이 비염은 보통 알레르기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비염원인

알레르기 원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반려동물의 털, 벌레등의 분비물 등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나, 바람이 많은 봄철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4.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코 주변의 가려움, 재채기, 코막힘, 비염콧물, 목뒤로 코가 넘어가는 증상, 코 감각 상실 등이 나타납니다.

 

5. 만성비염 치료방법

 





 

 

1) 위생 : 개인 위생은 물론 집안의 침구류, 거실천쇼파, 카페트 등의 세탁과, 실내 환기, 청소 등 위생과 청결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2) 습도 : 40%~60%유지(온도는 18~22도)난방으로 인해 더욱 건조해지는 겨울에는 가습기로 습도관리합니다. 저는 케어팟S4(코스트코 구입) 가습기 구매해서 밤에는 사용했습니다. 훨씬 숨쉬기 편하다고 아들이 좋아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좀 건조하다 싶으면 가습기 사용합니다.

3) 날씨 :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봄철에는 특히 오전에 꽃가루가 더 많이 날린다고 하니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거나 마스크 착용을 합니다.

4) 병원치료, 한방치료 : 알레르기검사를 받아보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봅니다.(약물치료로는 항히스타민제 코 분무기 , 스테로이드 코 분무기, 먹는약 등)

5) 비염에 좋은 차 : 작두콩차, 느룹나무껍질차 (두가지를 섞어서 3달동안 마시게 했습니다) 쿠팡구입

6)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노력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게되면 그에 맞는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저희 아들같은 경우는 초겨울에 비염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하루종일 코를 풀고, 콧물이 줄줄 흘렀습니다. 잠잘때는 코막힘이 심해서 잠을 제대로 못자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병원약물 치료를 했으나 항생제를 먹어도 차도가 없었으며, 계속 독한 항생제를 먹을수도 없어서 특히 더 밤에 그 증상이 심해져서 숙면을 방해하고 성장에도 문제가 될수 있기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합니다.

 

 저희 아들은 작년 3월에 감기걸린 이후로 감기는 나았는데 계속 콧물이 나오고, 밤에는 막히는 비염증세가 생겼습니다. 그뒤로 한달동안 스테로이드 약을 먹었으나 별로 차도가 없었으며,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알레르기를 검사를 받았습니다. 저희 아들은 고양이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집안먼지에도 약간 반응이 나왔습니다. 이불과 침구위생 등 실내환경에  더 신경쓰면서 지냈지만 갈수록 심해졌습니다. 축농증인가 싶어서 이비인후과 진료도 받아봤으나 축농증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비염한방치료를 시작했습니다. 비염전문 한의원에 가서 침을 일주일에 두번정도 맞고(거의 두달동안) 한약 한달분을 복용했습니다.
조금 호전되는 느낌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가을이 되면서 더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다시 병원치료와 가습기를 구입해서 습도에 신경을 썼습니다. 가습기는 세척문제로 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습도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심사숙고해서 구매했습니다. 가습기 사용한 후로는 코가 훨씬 편하다고 아들이 가습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만성비염에 작두콩차, 느룹나무껍질차 (두가지를 섞어서)가 좋다고 하여 겨울부터 계속 마시게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많이 나아졌습니다. 정확히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정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비염증상이 사춘기때 특히 남자아이들에게 잘 생긴다고도 합니다. 우리아들도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