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에 외상으로 재화 및 용역을 제공하고 부가세 신고 및 납부까지 한 후에 부도 및 폐업으로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 외상대금 뿐만 아니라 부가세 납부한 금액까지 이중으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이처럼 부도 및 폐업으로 인한 대손처리 방법과 환급방법 그 손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대손이 확정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매출세액에서 기납부한 부가세를 공제해 주는 대손세액공제 제도가 있습니다.
부도가 발생해서 매출세액에서 부가세 차감을 받으려면 대손세액공제신고서와 대손 사실(부도발생사실)을 증명할수 있는 서류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합니다.
채무자의 폐업, 사망, 실종, 행방불명, 파산, 강제집행, 형의 집행으로 인해 회수 불가능한 경우 채권 회수가 불가능함을 입증할수 있는 증빙서류 첨부
부득이하게 객관적 증빙서류 제출이 어려운 경우 회사 내의 자체 조사보고서를 증빙서류로 인정 해줍니다.
위와 같이 외상매출금, 미수금 등에 대해서 대손이 명확해지는 시점에 대손처리 하고 부가세 환급과 비용으로 인정받아서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부가세 매입세액 불공제 항목(공제항목) 15가지
일용근로자 4대보험 가입기준(적용대상, 제외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에서 말하는 일용근로자는 1일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1개월 미만으로…
주식 지표분석(EPS,PER,PBR,ROE) 계산방법- EPS 주당순이익, PER 주가수익비율, PBR 주가순자산비율, ROE 자기자본수익률 이러한 지표들은 주식 투자시…
2024년 최저임금 미달여부 판단방법(9,860원)-최저임금은 근로자에 대해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하여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대손충당금 회계처리(대손처리 가능/불능 채권), 대손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수불능인 채권을 대손금이라고 합니다. 대손금이 발생시 대손충당금 계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