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 소액부징수는 납부할 세액이 소액인 경우에 그 세액을 징수하지 않고 납부의무가 면제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용직 근로소득, 사업소득 원천징수세액은 1,000인 경우와 기타소득금액이 5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원천징수세액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원천징수세액을 내지 않거나 적게 납부 한 경우 ⇒ 원천징수 등 납부지연 가산세 납부
소득세와 함께 특별징수해야할 지방소득세 납부하지 않은 경우 ⇒ 특별징수납부불성실가산세 납부
원천징수를 한 경우라도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제출한 경우 ⇒ 지급명세서제출불성실가산세 납부
납부기한까지 내지 않거나 적게 납부한 경우 그 금액에 대하여 가산세 적용
가산세 : 미납세액 × 3% + 미납세액 × 미납일수 × 0.025%(미납세액의 10% 한도)
지급명세서를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제출한 지급명세서의 기재 내용(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소득 종류, 귀속연도, 지급금액 등)이 잘못 기재된 경우 가산세 적용
가산세 : 지급금액 × 1%(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0.25%)
소액부징수로 징수한 세액이 없는 경우에도 지급 인원과 총지급금액을 기재하고 징수세액은 0으로 기재한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음연도 3월 10일까지 제출하는 사업소득 지급명세서에도 소득자별로 총지급금액을 기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는 과세미달, 일부 비과세 근로소득 등에 관련해서도 제출해야 합니다.
이처럼 원천징수 의무자가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 가산세라는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원천징수의무자는 신고 및 지급명세서의 제출을 성실하게 해야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법정지출증빙 사례
일용근로자 4대보험 가입기준(적용대상, 제외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에서 말하는 일용근로자는 1일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1개월 미만으로…
주식 지표분석(EPS,PER,PBR,ROE) 계산방법- EPS 주당순이익, PER 주가수익비율, PBR 주가순자산비율, ROE 자기자본수익률 이러한 지표들은 주식 투자시…
2024년 최저임금 미달여부 판단방법(9,860원)-최저임금은 근로자에 대해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하여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대손충당금 회계처리(대손처리 가능/불능 채권), 대손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수불능인 채권을 대손금이라고 합니다. 대손금이 발생시 대손충당금 계정과…